역삼동회계사 역삼동세무사

 

이사회 13494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10
SK케미칼 대표이사 회장 문성환

 

2021년 9월 8일

 

이사회 회원 여러분,

 

저희는 Metrica Partners Pte.가 관리하거나 조언하는 여러 펀드를 대신하여 귀하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Ltd.("Metrica")는 SK케미칼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SK케미칼의 주가와 기초가치의 괴리가 극에 달한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Metrica의 분석에 따르면 귀하가 보유하고 있는 SK Bioscience 지분 68.43%의 가치는 주당 1,492,653원입니다 [1] . 귀하의 웹사이트에서 최근 증권 회사 보고서의 평균을 기준으로 순현금을 포함한 귀하의 기타 사업 가치는 주당 ₩98,350입니다. 이는 주당 ₩1,591,003의 총 회사 가치를 합산합니다.

 

이에 반해 현재 주가 278,000원은 83% 할인된 가격으로 Metrica가 보기에 회사 지배구조에 대한 당혹스러운 기소입니다.

 

이사회가 주가에 대해 우려해야 하는 이유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일부 이사회는 그들의 역할이 주주를 대신하여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감독하는 것으로 제한되며 적절한 주가의 결정은 전적으로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견해를 취합니다.

 

그러나 Metrica의 관점에서 이사회는 주가를 관리할 수탁자의 의무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주가가 높을수록 회사의 자본 비용이 낮아지고 다른 비즈니스의 가치 창출 인수 거래 비용도 낮아집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모든 회사 이사회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관심사인 주주 가치에 분명히 긍정적입니다.

 

어쨌든 Metrica가 관리하거나 자문하는 펀드를 포함하여 SK케미칼의 독립(비 SK그룹 계열사) 주주들은 주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Metrica의 관점에서 SK케미칼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지분 68.43%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그 지분이 SK케미칼의 밸류에이션을 완전히 지배하고 있어 다른 사업(화학, 제약)은 전혀 무의미하다.

 

따라서 Metrica는 9월 18일 주식 락업이 만료되면 SK케미칼이 SK 바이오사이언스 지분을 일부 매각할 것을 촉구합니다.

 

Metrica는 SK케미칼이 18.3%의 지분을 4조 2,000억 원(시장 대비 10% 할인 가정)에 매각하여 SK케미칼이 자회사 지분 50.1%와 주주에게 1인당 357,000원의 특별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남길 것을 제안합니다. 현재 주가 278,000원의 1.3배입니다.

 

이는 주요 백신 사업에 대한 과반수 통제와 수익성 있는 녹색 화학 물질 및 제약 사업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유지하면서 현재 주가보다 더 많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것이기 때문에 주주 가치에 매우 긍정적일 것입니다.

 

판매에 대한 합리적인 반대가 없어야 합니다. SK케미칼은 IPO 기간 동안 SK 바이오사이언스 주식을 65,000원에 매각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6개월 후 5.2배 높은 335,000원에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드는 황홀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etrica는 이사회가 이제 SK Bioscience의 주가에 추가 상승 여력을 볼 수 있도록 상황이 변했을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그렇다면 SK케미칼은 시장에서 자사주를 자사주로 매입해야 하는데, 이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익스포저를 대폭 할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SK케미칼의 주주가치에도 매우 긍정적이다.

 

SK케미칼은 말씀대로 실천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는 “회사는 주주 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2] ”고 명시되어 있다 . 또한 “회사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그 결과를 주주 와 공유한다 [3] ”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Metrica는 이사회가 제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Metrica만이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Metrica는 SK케미칼 이사회가 위의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SK케미칼의 펀드 지분(펀드의 권한 및 역량에 따라 다름)을 매각하지 않을 것이며, SK케미칼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중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격은 기본 가치를 공정하게 반영합니다.

 

진심으로,

 

Damian L. Edwards
최고 투자 책임자
Metrica Partners Pte. 주식회사

 

원문 : https://sk-shareholders.com/2021/09/07/letter-to-the-board/

 

Letter to the board

The Board of Directors SK Chemicals Co., Ltd. 310, Pangyo-ro,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13494 Korea Attention: Mr. Moon Sung-Hwan, Chairman 8 September, 2021   Dear Members of the Board, We are writing to you on behalf of multiple funds manage

sk-shareholders.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